활동소식

환경 의사결정- 공주대 이재영 교수님과 함께

지난 1월 10일(목) 학리기후변화교육센터에서 시민활동가들과 함께 이재영교수님의 지혜로운 환경의사 결정(솔로몬)에 관한 방법론과 토론 시간을 가졌습니다.

 

환경의사결정교육론

 

1. 환경 의사결정 교육의 중요성

환경 의사결정 교육(Environmental Decision-making Education)은 피교육자의 정보 처리 절차와 심리적 과정에 초점을 맞춘 환경 교육의 한 부분이다.

Huchins는 “지식이 세상의 원리를 알아내고 알아낸 원리를 함께 나누는 능력이라면, 지혜는 그 지식을 활용하여 어떻게 행동할 지를 결정하는 능력”이라고 했다. 이 말을 통해 우리는 지식이 현명한 결정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사실을 넘어, 많이 안다고 해서 지혜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도 알 수 있다. 현명하다는 말에는 이미 가치 판단이 들어 있다. 따라서 다른 가치를 가진 사람이나 집단은 어떤 결정이 적절했는지를 판단하는 데도 다를 가능성이 높다. 만약 어떤 가치가 다른 가치보다 우월하거나 옳다고 말하기 어렵다면, 어떤 결정이 더 바람직하다고 판단하는데도 조심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환경과 관련해서도 어떤 가치가 바람직한가에 대해 계속 고민하면서, 동시에 현실적으로는 어떤 대안이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를 더 잘 반영하고 있는지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가. 시민 소양으로서의 의사결정 능력

우선 환경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되려면, 정책 결정자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환경친화적 결정을 내리고 이를 실천에 옮겨야 한다는 원론적 주장을 제기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정의가 무엇이든 분명한 것은 의사결정자가 환경 문제에 대한 지식과 환경지향적 태도와 가치를 가지고 이를 현실 문제에 적용했을 때 비로소 환경친화적 결정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나. 주변 환경문제에의 관심과 참여 유도

환경 의사결정 교육의 방법을 적용하면 주변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실질적인 환경 문제를 교실이나 그 밖의 교육 현장으로 끌어들이기가 쉽다 (Jameson, 1975). 사람들은 자신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문제에 많은 정신적, 시간적 에너지를 투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피교육자가 직접영향을 받고 있는 문제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 환경 갈등의 본질 이해

환경 의사결정은 본질적으로 대안을 개발하고 갈등을 조절하는 과정을 포함하기 때문에 우리 사회에 다양한 가치와 주장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하고, 이런 다양성 속에서 과학적, 경험적 증거에 근거하여 자신의 입장을 계발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Keach, Jr. 1973)

이와 같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훈련 과정을 통해 책임 있는 미래의 환경 의사결정자가 양성될 수 있을 것이다.

 

요약하자면, 의사결정은 단순히 여러 개의 대안 중에서 하나를 골라내는 기술이 아니며, 가치, 지식, 기술과 복잡하게 영향을 주고받는 심리적 과정이자 그 산물이다. 그리고 결정의 타당성은 단순히 다수결이나 권위에 의해 결정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의사결정자 (학교 환경교육의 경우 학생 개인이나 집단) 자신의 목표와 가치가 그 결정 속에 얼마나 잘 반영되었는가 그리고 그 결정을 통해 얼마나 잘 실현되었는가에 의해 판단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전제가 되는 것은 의사결정자가 스스로 자신의 가치와 목표를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워크샵 전체 구성 >

시간

내용

비고

10-11시

환경의사결정론 강의

빔 프로젝트

11시-12시

환경의사결정의 중요성 이해하기

- 점심 식사 메뉴 정하기 게임

체험

12-13시

점심 식사 및 휴식

 

13-15시

전기버스 도입하는 것이 좋을까?

토론

15-17시

대관령 풍력발전소 건설 찬성과 반대

토론

17-18시

정리, 평가, 마무리

마무리

       

      < 사진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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