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환경 의사결정- 공주대 이재영 교수님과 함께

지난 1월 10일(목) 학리기후변화교육센터에서 시민활동가들과 함께 이재영교수님의 지혜로운 환경의사 결정(솔로몬)에 관한 방법론과 토론 시간을 가졌습니다.

 

환경의사결정교육론

 

1. 환경 의사결정 교육의 중요성

환경 의사결정 교육(Environmental Decision-making Education)은 피교육자의 정보 처리 절차와 심리적 과정에 초점을 맞춘 환경 교육의 한 부분이다.

Huchins는 “지식이 세상의 원리를 알아내고 알아낸 원리를 함께 나누는 능력이라면, 지혜는 그 지식을 활용하여 어떻게 행동할 지를 결정하는 능력”이라고 했다. 이 말을 통해 우리는 지식이 현명한 결정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사실을 넘어, 많이 안다고 해서 지혜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도 알 수 있다. 현명하다는 말에는 이미 가치 판단이 들어 있다. 따라서 다른 가치를 가진 사람이나 집단은 어떤 결정이 적절했는지를 판단하는 데도 다를 가능성이 높다. 만약 어떤 가치가 다른 가치보다 우월하거나 옳다고 말하기 어렵다면, 어떤 결정이 더 바람직하다고 판단하는데도 조심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환경과 관련해서도 어떤 가치가 바람직한가에 대해 계속 고민하면서, 동시에 현실적으로는 어떤 대안이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를 더 잘 반영하고 있는지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가. 시민 소양으로서의 의사결정 능력

우선 환경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되려면, 정책 결정자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환경친화적 결정을 내리고 이를 실천에 옮겨야 한다는 원론적 주장을 제기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정의가 무엇이든 분명한 것은 의사결정자가 환경 문제에 대한 지식과 환경지향적 태도와 가치를 가지고 이를 현실 문제에 적용했을 때 비로소 환경친화적 결정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나. 주변 환경문제에의 관심과 참여 유도

환경 의사결정 교육의 방법을 적용하면 주변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실질적인 환경 문제를 교실이나 그 밖의 교육 현장으로 끌어들이기가 쉽다 (Jameson, 1975). 사람들은 자신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문제에 많은 정신적, 시간적 에너지를 투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피교육자가 직접영향을 받고 있는 문제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 환경 갈등의 본질 이해

환경 의사결정은 본질적으로 대안을 개발하고 갈등을 조절하는 과정을 포함하기 때문에 우리 사회에 다양한 가치와 주장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하고, 이런 다양성 속에서 과학적, 경험적 증거에 근거하여 자신의 입장을 계발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Keach, Jr. 1973)

이와 같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훈련 과정을 통해 책임 있는 미래의 환경 의사결정자가 양성될 수 있을 것이다.

 

요약하자면, 의사결정은 단순히 여러 개의 대안 중에서 하나를 골라내는 기술이 아니며, 가치, 지식, 기술과 복잡하게 영향을 주고받는 심리적 과정이자 그 산물이다. 그리고 결정의 타당성은 단순히 다수결이나 권위에 의해 결정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의사결정자 (학교 환경교육의 경우 학생 개인이나 집단) 자신의 목표와 가치가 그 결정 속에 얼마나 잘 반영되었는가 그리고 그 결정을 통해 얼마나 잘 실현되었는가에 의해 판단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전제가 되는 것은 의사결정자가 스스로 자신의 가치와 목표를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워크샵 전체 구성 >

시간

내용

비고

10-11시

환경의사결정론 강의

빔 프로젝트

11시-12시

환경의사결정의 중요성 이해하기

- 점심 식사 메뉴 정하기 게임

체험

12-13시

점심 식사 및 휴식

 

13-15시

전기버스 도입하는 것이 좋을까?

토론

15-17시

대관령 풍력발전소 건설 찬성과 반대

토론

17-18시

정리, 평가, 마무리

마무리

       

      < 사진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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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광고 환경동아리"솔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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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CO2 FESTIVAL (모두가 함께 즐기는 에코축제)  

11월24일(토) 오후2시 부경대 향파관에서 생태 환경 순환을 모티브로 음악, 미술, 미디어, 조형 등 체험형 워크숍 " NO CO2 페스티발" 축제가 열렸습니다. 역시 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가 빠질 수 없겠죠 ^^ (사)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는 "그린팡팡 에너지스쿨 - 자전거 발전기로 바나나주스만들기" 체험을 하였습니다. 언제나.. 남녀노소 구분...

부산환경공단 시설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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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도 제1차 이사회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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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농부들의 나눔장터 도시농부장터가 열렸습니다.  

도시 농부들의 잉여 농산물을 나누고 정보도 공유하는 장터가 부산에서는 처음으로 온천천에서 열렸어요. 먼저 온새미학교 풍물놀이 친구들이 문을 여는 공연을 해주었어요 맘들의 도시텃밭 맘님들께서 정성으로 키우신 배추와 무우를 천원에 판매했어요. 사가신분들은 완전 행운!! 선인농장 에서는 키우신 농작물로 호박죽과 고구마스프를 만들...

2013 에너지의 날 부산행사를 잘 마무리 하였습니다.부스별 사진입니다.  

2013년 8월 22일 제 10회 에너지의 날 행사를 서면 삼익아파트에서 하였습니다. 많은 자원봉사님들과 여러단체와 함께 신명나게 치뤄내었습니다.

응답하라 2013 부산 고리원전이 안전할까요?  

11월 16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광복로에서 응답하라 2013 부산 행사가 있었습니다. 밀양에서 765Kw 송전탑 반대 시위를 하시느라 연일 힘들고 피곤하실 어르신들께서도 쌀쌀한 날씨에 끝까지 함께 해주시고 많은 단체와 시민들이 동참하였습니다.

제1기 부산시 대학생그린리더 양성교육  

부산시대학생 그린리더 양성교육이, 2013.4.7(일), 오후2시 사상여성개발인력센터에서 권진형 강사님의 재미 있는 강의로 시작 되었습니다. 기후변화 및 에너지 이론 수업과 함께 태양광 로봇 만들기 실습이 진행되었습니다. 조명을 받으면, 빛으로 인해 로봇이 움직인답니다. 강사님은 최고기록이 1분 20초만에 만든다고 하셨는데.. 우리는 조...

2013 부산그린에너지코디네이터 간담회  

2013. 4. 12(금) 오후 1시, 초량동 민주시민교 육원에서 2013 부산 그린에너지코디네이터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바쁜 일정속에서도 시간을 내시어 많은 분들이 참석 해주셨어요 올해, 활동계획 설명과 주요활동에 대한 토론, 또 부산시의 그린리더 활동, 전국 에너지코디네이터들의 활동 현황을 함께 살펴보는 귀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올 부산그...

2013 부산그린에너지코디네이터 간담회 개최  

2013 부산그린에너지코디네이터 간담회 개최 일시:2013. 4. 12(금) 오후 1시~3시 장소: 초량동 민주시민교육원 참석대상: 2013 부산 그린에너지코디네이터 활동 참여 신청자 주최: 부산그린스타트네트워크 / 주관: (사)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 프로그램 1. 2013년도 부산그린에너지코디네이터 활동계획 설명 2. 전국 에너지코디네이터 현황 및 부...

찾아가는 기후에너지학교 시연회  

2013 찾아가는 기후에너지학교 시연회가. 2013.4.15(월) 오전 10시 시청에서 (사)환경과자치연구소, 자연애친구들, 생명그물, (사)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의 기후에너지 강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초등학교 이론 및 교구수업 시연이 진행되었습니다.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

제 10 회 에너지의 날 무대행사  

펑펑쓰는 에너지를 잡아라!  

사) 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에서는 기후변화와 에너지 위기시대에 시민의식을 증진하고, 에너지낭비 실태조사와 교육을 통해 ,에너지 문제를 사회적으로 환기하기 위한 사업으로 , 부산시 기후환경네트워크이 지원하고 부산 동구청이 함께 하는 피크타임 상가시설의 실내온도 조사와 실내등, 간판조명의 에너지시설의 점검사업을 실시합니다. ♣ ...

양천초등학교 학생들과 즐거운 환경체험 활동을 하였습니다.  

6월 2일 화요일 양천초등학교에서, 250여명의 전교생이 다 참여하여 자전거 발전기 체험을 하였습니다. 전기코드도 없는데 선풍기가 돌아가고 믹서로 맛있는 쥬스도 만들고~~ 너무 재미있고 신기해서, "선생님, 한 번만 더 해봐도 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