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소개
초록세상을 위한 싹 틔우기가 시작됩니다.
지속가능한 지구, 지속가능한 ,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일원이 되어주세요.
인류가 산업혁명으로 양적 경제 성장을 추구한지 200여년 10억년에 걸쳐 만들어진 만든 화석자원은 우리가 남용한 나머지 이미 바닥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무분별하게 사용해 버린 에너지로 인해 하루에 1억톤 이상의 온실가스를 쏟아내고, 100여종의 동식물이 멸종하고, 2만 헥타르가 사막화 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에너지 문제는 인류에게 미룰 수 없는 가장 시급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사)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는 시민, NGO,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비영리민간 단체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적 대안을 만드는 비영리민간단체입니다. 지속가능한 삶의 대안을 찾는 (사)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의 회원이 되어 주십시오.
재생에너지보급사업
전국 최초 공익현 공원발전소인 민주시민햇빛발전소를 비롯해 수영시민햇빛발전소, 온천천시민햇빛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발전 수익금을 장학사업과 시민투자자 환원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민참여를 통한 친환경재생에너지 확대와 인식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기후•에너지 시민교육
초록미래세대를 위한 찾아가는 기후에너지 교육, 가정 에너지 코디네이터, 기후에너지전문지도사 양성교육 등 가후변화와 에너지 문제 인식 전환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구를 살리는 기술, 중간기술 대중화를 위한 풀빛에너지학교, 슈마허 아카데미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햇빛장학사업
제1호 부산시민발전소인 민주시민햇빛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전기판매수익금으로 지난 2009년부터 햇빛장학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민주시민햇빛발전소는 친환경에너지로써의 장점뿐만 아니라 미래세대를 생각하는 사회책임투자의 전형으로 미래세대에게 지구의 미래와 지속가능한 세상을 실현하는데 보탬을 주고 있습니다.
생태공동체 만들기
기후변화대응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생태공동체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먹을거리를 직접 생산하고, 기후변화와 에너지문제와의 관계를 단계별로 인식하여 궁극적으로 에너지 자립을 실현하는 지속가능한 생태공동체를 만드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민참여정책 분야
기후변화 에너지문제에 대한 국내외적 동향을 점검하고, 시민정책토론회, 집담회 등을 개최하고, 관련 법․제도 등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확산시키고자 노력합니다.
국제협력-동아시아 기후네트워크
지난 2016년 한․중․일 3개국의 시민사회단체가 주축이 되어 동아시아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연대체가 구성되었습니다. 3개국의 시민사회단체는 기후매거진 공동발행, 지구의 날(4.22) 공동행동, 매년 3개국의 순환 동아시아 기후포럼 개최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는 한국의 주최 단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및 에너지분야 연구사업
기후변화 및 에너지분야의 대안제시를 위한 연구조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전문가의 연구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지역에서 기후변화와 에너지 전환에 대한 로드맵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